오늘의 말씀

2024.11
29
메뉴 더보기

홍보국
홍보국 전화 063) 230-1036~8 팩스 063) 230-1175 이메일 : catholic114@hanmail.net
  • 홍보국장 : 송광섭(클레멘스) 신부
  • 매체사도직 담당 : 강은원(아나빔) 수녀
  • 홈페이지, 쌍백합 담당 : 백 인(세실리아)
  • 영상 담당 : 김재성(프란치스코 하비에르)
  • 회계, 광고 담당 : 이혜령(안나)
소 개
커뮤니케이션 매체개발과 활성화 1) 네트워크를 통한 본당간, 교구간 연대 또는 제휴를 통한 교구 공동체 내의 친교와 일치를 강화한다.
2) 교회내 정기간행물(‘숲정이, 쌍백합’ 등)을 통해 교구 공동체가 교구장의 사목지침에 따른 사목 정보, 교회소식,    나눔 등 정보공유를 활성화하도록 한다.
3) 대외적으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교회 외적 이미지를 홍보한다.
전자문화에 맞는 영성계발 전자문화 안에서 미디어의 적극 활용을 통한 교구 신자들의 신앙생활 및 재교육을 위한 영성 계발에 주력한다.
교회 미디어 자료 계발 및 소개 교회 미디어 자료의 소개 및 효과적인 복음 선교와 교회 정보의 신속한 전달을 위한 보다 나은 정보망 구축과 정보안내 시스템을 계발한다.
은사계발 및 가톨릭 문화활동의
인프라 구축
미디어 영성에 맞는 신자들의 은사를 계발하고 가톨릭 문화예술 활동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전문 봉사자 그룹을
양성한다.
주요업무
주보 (숲정이) 교구장의 사목지침에 따른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전례 시기의 교구행사에 따른 취재, 보도의 형태로 주간 신문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선교활동과 신앙체험수기 및 신자들의 글을 게재하고 있다.
숲정이 편집 기획에 따라 편집 내용 및 새로운 디자인을 계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교구 잡지 (쌍백합) 쌍백합은 연4회 발행되는 교구 잡지이다.
‘하느님과 함께하는 우리들의 살아있는 이야기’를 펴내는 ‘쌍백합’이라는 제호는 한국 천주교 순교역사에서 ‘가장 빛나는 진주’로 추앙받고 있는 우리 고장이 낳은 유중철 요한과 이순이 루갈다 동정부부를 상징한다.
‘쌍백합’은 백합처럼 순결한 삶과 목숨을 바쳐 가며 신앙을 지킨 두 분의 거룩한 정신을 이어받아 오늘을 사는 우리 신앙의 표양으로 삼자는 뜻을 담고 있다.
교구 월력 제작 교구의 행사 및 월간 계획을 담고 있으며 각 본당의 사정에 따라 광고와 미사시간 안내 등 필요한 내용을 싣고 있다.
전자문화안에서의
미디어 교육
- 본당 홍보분과 위원 연수 및 피정 실시(연2회)
- 홍보 매체 제작을 위한 전문 기술 지도(주보, 월보 제작 등 협조)
- 전자문화 안에서의 미디어를 이용한 신자재교육, 피정 지도 (책, 영화, 음악, 영상, 시 등 활용)
- 지구별, 본당별 보도, 사진 기자단 교육 실시
- 소속 제단체(문우회, 사진가회, 방송인회, 언론인회) 연피정 및 매월 정기모임, 행사 지원
교구행사 취재 및
영상기자단, 기자단 양성
홈페이지 및 주보 ‘숲정이’의 보도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교구행사 취재 및 기자단 양성
교구 홈페이지 운영 - 전주교구 홈페이지 개발 및 유지 관리 ( 취재, 원고작성, 사진스캐닝, 편집, 자료화 작업)
- 시대의 흐름에 따른 컨텐츠 조정 및 개발
- 사용자 접속을 위한 쌍방향 프로그램 확대 게시판, 자료실 활성화 등
대외 언론 및 신문 - 신문 및 언론매체를 통한 교회 홍보 활동 적극 추진
- 중앙지 : 각종 교구행사, 교육 등 집중 취재 협조 의뢰(언론인회 회원을 통한 협조)
- 지방지 이용 간접 선교의 장 마련
- 홍보자료 제공, 대 사회 홍보활동 전개
- 언론인회 회원을 통한 교회 활동 알림과 보도협조 의뢰
미디어 자료 연구 및 소개 - 시청각 매체를 통한 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 양질의 종교 영화 및 비디오, 슬라이드, DVD 구입 및 대여
- 전례별 미디어 자료 제작 및 안내
- 미디어 자료 연구
기타 각종 교구자료 수집, 정리, 보존하고 있다.